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사]160년전 秋史 친필 서첩, 日서 찾았다

160년전 秋史 친필 서첩, 日서 찾았다

 

말년에 쓴 詩 담긴 ‘노설첩’ 등 조선후기 미공개 문헌-서화, 日 교토대 서고서 수천점 발견

‘보물’이 긴 잠에서 깼다.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해외한국학자료센터는 12∼19일 일본 교토대 서고를 조사해 추사 김정희(1786∼1856)의 친필 시첩을 비롯해 조선 후기 문화의 정수가 담긴 귀중 고문헌과 서화 400여 종 등 수천 점을 발견했다. 귀중본이 이처럼 다량으로 발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발견된 자료 중 ‘노설첩(노舌帖)’은 추사가 함경도 북청 유배생활을 마치고 1852∼1856년 과천에 은거하던 시절 자신의 시 석노시(石노詩)와 영백설조(詠百舌鳥)를 행서로 쓴 것이다. 고려대를 통해 작품 일부를 확인한 대표적 추사 연구가 박철상 씨(50)는 “추사 말년의 완숙한 글씨로 줄을 친 종이에 쓴 것으로 보아 (잘 쓰겠다고) 마음먹고 선물용으로 쓴 것”이라며 “실물을 봐야겠지만 첩으로 묶인 추사 글씨가 드물어 가치가 크다”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고려대 해외한국학자료센터의 최근 조사에서 확인된 추사 김정희의 친필 시첩 ‘노설첩’ 표지(위쪽 사진)와 시첩에 담긴 ‘석노시’의 일부. 일본 교토대 부속 도서관 다니무라 문고에 소장돼 있다. 고려대 해외한국학자료센터 제공


노설첩은 교토대 부속도서관 다니무라 문고에 귀중서로 분류돼 있었으며 국내에는 공개된 적이 없다. 12절(折)로 나뉘어 있는데 1절의 크기는 세로 22.1cm, 가로 12.8cm로 전체 길이는 약 154cm다.

시첩에 담긴 ‘영백설조’ 뒤에는 “下